지금 진행중인 JSP스터디 진도는 어찌어찌 잘 나아가고 있습니다. 졸업여행 일정과 수업시간 때문에 공부하는 시간이 그리 많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가르쳐주는 이 하나없이 멤버들끼리만 이정도의 학습을 했다는 현재 상황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어제의 학습은 자바빈즈(JavaBeans)에 대한 진도를 나갔습니다. 자바빈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자바빈의 형태로 자바로 컴포넌트 클래스를 만들어놓고 그것을 JSP페이지에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이죠. 아직 공부하는 단계라 더 이상의 설명은 좀 힘들어서 간략하게 마칩니다.
공부하면서 대부분의 서블릿 엔진은 자바빈즈로 활용할 자바를 소스형태로 넣어놓게 되면 자동으로 컴파일해서 수행을 한다는데, 공부하면서 쓰기로 선택한 톰캣의 버전이 낮아서인지(톰캣 3.3버전 사용중) 수동으로 컴파일해 주어야 한다는 불편함이 발견되었습니다. 혹시나 좀 더 높은 버전에서는 자동컴파일이 지원되지 않을까 해서 4.X이상 버전의 톰캣으로 변경을 하다가 공부하는 시간만 잡아먹고 말았습니다.
높은 버전의 톰캣을 설치하고 이런저런 환경설정을 모두 마쳤음에도 결과물 출력 대신 에러메세지만 잔뜩 나오는겁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웹을 돌아다니면서 알게된 사실이 톰캣의 4.X이상 버전부터는 보안상의 문제로 서블릿기능에 제약을 두었다고 하는군요. 서블릿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것저것 설정을 손봐주어야 하는데, 몇 시간동안 멤버들이 웹도 찾고 이것저것 해 보면서 노력해 보다가 결국 3.3버전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것때문에 공부할 시간을 너무많이 뺏겨버려서말이죠. 자바컴퍼넌트는 그냥 수동으로 컴파일 해 가면서 조금 고생하더라도 그냥 무난하게 가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검색하면서 도움이 되었던 웹페이지 몇 개를 남겨봅니다.
Apache Jakrta Project – Depolyment
jakarta-tomcat-5.0.28에서 Context 추가와 서블릿 사용하기
서블릿 매핑(web.xml)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