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블로거들이 블로그 메타사이트에 가입을 하고,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시켜 다른 이들에게 자신의 블로그를 알리고 싶어하고 관심사를 공유하고 소통하고 싶어한다. 나 역시 그러한 블로거중 한 명이기 때문에 몇몇 블로그 메타사이트에 가입을 해 두었다. 블로그 메타사이트를 가입하면서 가입 방식에서 한 가지 문제점을 생각해 왔었다.

■ 만약 허위가입을 한다면!!
  블로그 메타사이트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가입을 하고 블로그 등록란에 내 블로그 주소와 RSS피드 주소만 적어 넣으면 완료된다. 올블로그, 오픈블로그 그리고 블로그 코리아 까지 가입방법은 비슷하다. 그럴리는 적겠지만, 자신의 블로그를 다른이가 메타사이트에 임의로 가입을 하게 된다면 어떨까? 생각 해 보면 방법은 너무나 쉽다. 가입을 하고 블로그 등록란에 다른이의 블로그 주소와 피드 주소만 적어 넣으면 쉽게 가입을 할 수 있다. 역시 그럴리는 적겠지만 악의적인 목적으로 충분히 이용될 수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등록한 블로그의 소유자가 가입한 사람과 동일 인물인지를 확인하는 절차가 없기 때문이다.

■ 트랙백이 있지 않은가!!
  쓸데없이 이런 생각을 하다가 그럴듯한 아이디어가 머릿속에 떠올랐다. 본인 확인을 위해서 사용될 만한 부분으로 트랙백이 있지 않은가?^^ㅋ 트랙백은 블로그의 소유자만이 보낼 수 있으니 말이다. 게다가 블로그 메타사이트이니 만큼 블로그 외에 일반 사이트의 피드 등록을 막을 수 있는 방법도 되지 않는가.

  방법은 이렇다. 블로그를 등록할때 메타사이트에선 본인의 블로그임을 확인하기 위한 트랙백 주소를 제공하고, 제공된 트랙백 주소로 등록한 블로그에서 트랙백이 왔을때 비로소 완벽하게 등록을 해 주는 것이다. 일단 기술적으로 봤을땐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어보인다.

■ 생각을 하게된 계기.
  가끔 올블로그를 보고 있으면 블로그가 아닌 일반 게시판의 글들이 올라오곤 하는 모습이 보였다. 그때마다 등록한 사람에 대한 의문을 가졌었다. 게다가 최근엔 어떤 영문 뉴스사이트의 글이 올블로그에 나타나는 모습까지 보아서였다.

“RSS피드가 제공되는 사이트가 많으니 일반 사이트까지 올블에 등록하는구나. 그런데 과연 사이트의 소유자가 등록한 것일까?”

  본인 인증방법이 거의 전무했던 블로그 메타사이트였기 때문에 한번 개선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어서 글을 남겨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