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스팸전화 차단 사이트 두낫콜. 스팸전화 차단방법 정리

스팸전화 스트레스​
스팸전화 스트레스

최근 증권계좌를 개설 하고나서 부터 스팸전화가 부쩍 늘어난 느낌입니다. 스팸전화를 차단하는 방법을 찾다가 스팸전화 차단 사이트 “두낫콜”을 알게 되었습니다.

“두낫콜”이 어떤 사이트이며 어떻게 사용하는지. 등록 방법을 정리 해 봅니다.

Do No Call(두낫콜) 이란

두낫콜(Do Not Call)은 전화 권유판매에 대하여 수신 거부의사를 등록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두낫콜에 수신거부 등록을 하면 원하지 않는 영업목적의 광고전화, 문자에 대하여 수신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전화판매권유 사업자들이 두낫콜에서 수신거부 목록을 받아서 전화를 걸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별도의 앱 설치등의 과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두낫콜 광고전화 수신거부 등록 방법

두낫콜은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위원회’에서 각각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www.donotcall.go.kr 그리고 www.donotcall.or.kr 별도의 사이트가 2개 입니다.

두 서비스 모두 수신 거부의사를 등록하도록 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두낫콜

donotcall.go.kr​
donotcall.go.kr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에서 제공하는 두낫콜 서비스입니다.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

www.donotcall.go.kr

사이트 접속 후 아래의 단계를 거치면 수신거부 등록이 완료됩니다.

  1. 사이트 접속
  2. 소비자(Consumer) > 수신거부 등록 선택
  3. 수신거부 등록 신청 버튼 클릭
  4. 약관동의
  5. 휴대폰번호 입력 후 인증번호 입력

모바일사이트도 깔끔하게 지원되고 있어서 어렵지않게 등록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두낫콜

donotcall.or.kr
donotcall.or.kr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두낫콜 서비스 입니다. 금융권 스팸에 특화된 서비스로 은행, 증권, 보험 등의 금융회사의 광고전화/문자 거부의사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연락중지청구시스템
연락중지청구시스템

www.donotcall.or.kr

  1. 사이트 접속
  2. 두낫콜 등록/철회 메뉴
  3. 두낫콜 등록 클릭
  4. 약관동의 후 휴대전화 인증 클릭
  5. 휴대전화 인증
  6. 금융회사 선택 후 수신거부 의사 체크
  7.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 완료

금융 두낫콜은 모바일 사이트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모바일에서 신청 할 때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PC환경에서 등록을 진행하는게 편합니다.

등록 과정에서 조금 복잡한 부분이 있어서 보충설명을 추가합니다.

금융회사 선택​
금융회사 선택

휴대전화 인증을 마치면 금융회사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금융 계열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계열에 등록된 금융회사 목록이 표시됩니다.

상단 메뉴에서 일괄선택 가능​
상단 메뉴에서 일괄선택 가능

금융회사 목록에서 각 회사별 전화/문자 수신거부 여부를 체크한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목록 상단에 체크박스로 일괄 선택이 가능하니 상단에 “전화/문자 둘다”를 체크하여 일괄 등록합니다.

은행 등록이 끝나면 증권/선물, 생명보험 차례로 반복하여 신청합니다. 이렇게 반복하는 부분이 좀 귀찮은 과정입니다.

그래도 스팸전화에서 해방되는 미래을 상상하며 귀찮지만 조금 더 힘내 봅니다.

신청 내역 확인​
신청 내역 확인

신청을 완료한 후 “두낫콜 등록/철회 > 신청 내역 확인(민원신청)” 메뉴에서 빠짐없이 잘 신청 되었는지 확인 해 봅니다.

스팸문자 무료거부 080 번호

무료거부 080번호​
무료거부 080번호

광고문자를 보면 하단에 080으로 시작하는 무료거부 번호가 쓰여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걸면 “수신 거부 등록되었습니다.”라는 ARS 안내멘트와 함께 해당 업체에 광고문자 수신거부가 등록됩니다.

광고 문자가 싫은 경우 광고문자에 포함된 080번호로도 수신거부 의사를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팸전화 차단 등록 후기

두낫콜 신청내역은 2주 주기로 업데이트 된다고 합니다. 최종 반영까지 최대 2주가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신청 후에 바로 적용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청 후 유효기간은 신청일로부터 2년이므로 2년이 지나면 다시 신청을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두낫콜을 등록한후에 눈에띄게 광고전화/문자가 줄어들었습니다. 여러분도 두낫콜로 스팸전화/문자에서 벗어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