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 LED 사각등을 직접 교체 하면서 작업 방법을 정리 해 봅니다.
처음엔 어렵지 않을까 걱정 했는데 막연히 생각하던 것 보다는 작업이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누구나 차근차근 따라 해 보면 해 낼 수 있는 난이도 입니다.
목차
LED 사각등 모듈 교체 준비물
- LED 사각방등 모듈
- + 드라이버
- 펜치 (이건 필수는 아닙니다.)
LED 사각등 모듈 선택
일반적인 가정집 방에 사용하는 등은 50W 제품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제가 구입한 LED 모듈은 25W 모듈 2개로 나뉘어져 있어서 사각등 안에 모듈을 배치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쿠팡) 에스이엘라이팅 삼성 LED칩 50W사각방등용 모듈
제가 LED 모듈 구입 시 고려한 요소는 플리커현상이 없는 플리커 프리 제품일 것. 그리고 모듈에 채용된 LED 칩이 신뢰성 있는 제품일 것.
플리커 프리
형광등이나 LED 같은 조명에서 나오는 빛은 깜박거립니다. 그로인해 플리커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일상 생활을 하는 공간에 사용하는 조명이라 눈이 피로할만한 요소는 피하고 싶었습니다.
품질 나쁜 LED 오래 쓰면 두통, 시력 저하 유발할 수 있어
LED 칩
LED 칩은 삼성제 제품이 채용되어 있습니다. 제가 구입한 모델은 일반형 LED 칩 인데 조금 더 고급 LED 칩을 채용한 제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쿠팡) 에스이엘라이팅 삼성 S4 LED사용 50W 사각방등용 모듈 고급형
구입한 제품 구성
제품은 25W LED 모듈 2장, 컨버터, 케이블 타이, 2P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P단자를 분리/결합 할 때 말고는 드라이버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등과 LED 모듈의 결합이 필요한 부분들은 모두 네오디뮴 지석이 붙어있기 때문에 자석으로 붙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설치 설명서도 포함되어 있으니 설치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설치 진행
전기 작업이니 작업 시작 전 차단기 스위치를 내립니다. 차단기 스위치를 내리고나면 다른 전기 조명을 쓸 수 없으니 주말 낮 시간에 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천장의 조명을 탈거 합니다. 사용하는 천장등 마다 분리 방법은 조금씩 차이가 있겠으나 제가 사용하는 등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붉은색 네 귀퉁이의 나사를 제거하여 유리 커버를 분리하고, 중앙의 2P단자에 연결된 배선을 분리합니다. 2P단자에 물린 배선이 손으로 분리가 잘 안된다면 이때 펜치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파란 원에 나사를 풀어서 천장에서 등을 분리해 냅니다.
천장등과 기존 LED 모듈을 분리합니다. 기존에 달려있던 LED 모듈은 사진처럼 50W 큰 한 판으로 되어 있습니다. 교체 하려는 제품은 25W 작은 두 판으로 된 제품입니다.
천장등에 새 LED 모듈을 설치 합니다. 설치라고 할 것도 없이 천장등에 자석으로 착착 붙여놓기만 하면 됩니다.
새 2P 단자를 붙일때는 +드라이버를 사용해 나사로 고정 해 줍니다. 이 작업에서 유일하게 드라이버를 사용 할 때가 바로 이때 입니다.
LED 모듈을 천장등에 붙여넣고 등을 다시 천장에 설치합니다. 분리할 때의 역순으로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제 내려두었던 차단기를 올리고 불이 잘 들어오는지 전등 스위치를 켜서 확인 해 봅니다.
LED 등이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면 천장등의 나머지 커버를 결합해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설치 후기
처음 LED 등이 나갔을때는 교체 비용이 비싸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었고, 직접 교체 하기로 마음먹은 이후에는 작업이 어렵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막상 직접 LED 사각등 모듈을 구입해서 교체 해 보니 어렵지 않았고, 직접 작업을 한 것에 대한 뿌듯함도 있네요. LED 모듈교체 셀프로 할만 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