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ceWatch라는 프로그램을 제 블로그에 설치했습니다.
올블로그를 통해 다른 블로그들을 구경다니다가 우연치 않게 들른 블로그를 통해서 “TraceWatch”라는 툴을 알게 되었는데요. 블로그 글의 내용을 살펴보니 블로그에 설치한 툴을 통해서 리퍼로그가 만들어져 방문자 통계나, 방문자의 국적, 방문자의 경로 등을 살필 수 있게 만든것 같더군요.
안그래도 태터툴즈1.0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약간 마음에 들지 않았던부분이 클래식버전에선 블로그 자체에서 제공하는 리퍼로그를 보면 방문자들의 방문 경로가 확실하게 나타나 있고 봇들의 방문 내역도 숨김없이 보여주는데, 1.0버전에서는 봇들의 방문 내역을 모두 걸러내고 방문자들의 방문 경로또한 자세하게 보여주지 않는 부분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클래식버전에선 방문자가 MSN검색을 통해 블로그를 방문하게되면 어떤 검색어로 검색을 해서 방문을 했는지까지 알 수 있었는데, 현재의 버전에선 단지 ‘MSN검색을 통해 방문했다’라는 정도의 단적인 정보만을 보여줍니다.
봇들이 들락거리는것은 제외하고 방문자 통계를 나타내니 좀 더 현실적인 방문자 통계를 만들 수는 있었지만, 제 경우는 어떤 봇이 내 블로그에 몇번이나 들르는지, 방문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서 내 블로그에 다녀 가는지까지 모두 궁금한 스타일이라 이런 툴을 한번쯤 설치해 보고 싶었습니다.
설치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현재 한글로 메뉴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한국어 언어팩도 만들어져 있고, 메뉴또한 복잡한 구조가 아니라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www.tracewatch.com를 통해 다운로드 하시고 블로그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태터툴즈1.0버전에서 설치시 약간의 팁
제가 태터툴즈 1.0버전에서 설치시 약간 헤멧던 것이 통계를 만들어낼 첫페이지 PHP파일에 TraceWatch의 코드를 삽입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보통의 홈페이지나 클래식버전 태터툴즈의 경우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의 최상위 디렉토리에 있는 ‘index.php’파일에 에디터를 통해 코드를 삽입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태터1.0버전에선 최 상위폴더에 있는 ‘index.php’는 블로그 접속에 관한 내용이 아닌 태터툴즈1.0 최초 설치시 ‘setup.php’로의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코드를 삽입해야하는 파일은 “/도메인/blog”디렉토리에 있는 ‘index.php’파일입니다.
현재 제 블로그에서 잘 작동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접속IP를 통해 국가별 접속통계도 내 주는데, 제 블로그엔 스위스에서 방문한 이도 있군요. 재미있고 유용한 툴입니다^^
*혹시나 도움이 될까해서 TIP카테고리에 설명글을 작성해 두었습니다.
필요하신 분께선 참고하세요^^
저도 이걸 설치 해보고 싶었는데.. 전에 한번 해보니 에러가 나면서 설치가 않되더군요.. 어떻게 설치 하셨어요?
제 경우엔 “TraceWatch V0.234 and IP-to-Country Database”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했습니다.
TraceWatch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압축을 풀어보면 폴더가 2개 나오는데요. 그 2개의 폴더를 블로그 계정에 올린 후 userinfo.php파일에 DB정보나 패스워드를 넣고, “http://제도메인/twatch/install.php”로 설치했습니다.
TraceWatch홈페이지에 How to install을 참고해서 설치했는데요.
제 경우엔 잘 설치되어서 작동하고 있습니다.
설치 과정에 놓친부분이 있으셔서 에러가 난건 아닌가 싶네요^^
저도 설치했는데, 전 php로는 안되서 자바스크립트 코드인가(?)를 넣어서 설치했습니다. 저도 blog/index.php에 php코드를 넣었었는데 안되더군요;
저는 blog/index.php에서 최 상위줄
의 다음라인에 @include_once $GLOBALS['HTTP_SERVER_VARS']['DOCUMENT_ROOT'].'/twatch_include/logger.php'; 부분만 추가했습니다. 원문에 나와있는
대로는 index.php파일이 없을경우, 새로 만들어 넣을때 적어넣어야 하는 부분이라 통째로는 넣지 않고 은 제거한채로 추가 했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제 경우엔 잘 작동을 하고 있습니다^^
msn에서 tracewatch로 검색을 했다가 우연치 않게 카스한박스님 블로그에 들르게 되었는데, 태터클래식때부터 쭉 써 오셨던 분이셨군요.
그렇다면 삽입코드의 잘못이아닌듯 하네요.
/blog/ 폴더의 하위폴더마다 각각 index.php파일이 있습니다. 그 각각의 모든 index.php파일에 코드를 삽입하지 않아서가 아닐까요?
제 경우엔 하위폴더의 index.php에 코드를 삽입하지 않았을땐 통계가 완벽하게 나오지 않았었습니다.
방문한 페이지 리스트의 경우, / 페이지만 나오고 그외의 페이지는 나오지 않았거든요.
자바스크립트 외에 php코드로 사용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도움이 될까해서 답글 한번더 남깁니다^^
저도 1.0으로 옮긴 후에는 한번 설치해봐야 겠네요. 아직 마이그레이터의 미지원으로 1.0으로 이전을 못하고 있거든요..^^
새로운 걸 써보는 걸 좋아해서 1.0 출시를 눈빠지게 기다렸는데.. 기다림이 더 길어질 듯 합니다..^^
라디오키즈님 반갑습니다^^
마이그레이터의 미지원으로 태터툴즈 이용자들의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저역시 그놈에 “최신병”때문에 나오자마자 얼마지나지않아 업데이트를 해버리는바람에 그동안 쓴 글을 다 날려먹었지요ㅜ.,ㅜ
꼭 태터1.0버전이 아니더라도 설치가 가능한 툴이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번 설치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태터타고 왔습니다.^^
마침 통계프로그램 하나 깔려고 했었는데, 많은 도움이 됐네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블로깅에 보람이 느껴집니다^^
제가 사용해 보니 블로그 통계에 딱입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에 사용할 통계프로그램을 찾고 있었는데
딱인것 같습니다.
정말 괜찮은 통계프로그램입니다^^ㅋ
이 글을 쓴게 2006년 2월인데 아직까지도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