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방문자 통계(TraceWatch)

블로그 방문자 통계(TraceWatch)_ 1 TraceWatch라는 프로그램을 제 블로그에 설치했습니다.
올블로그를 통해 다른 블로그들을 구경다니다가 우연치 않게 들른 블로그를 통해서 “TraceWatch”라는 툴을 알게 되었는데요. 블로그 글의 내용을 살펴보니 블로그에 설치한 툴을 통해서 리퍼로그가 만들어져 방문자 통계나, 방문자의 국적, 방문자의 경로 등을 살필 수 있게 만든것 같더군요.

안그래도 태터툴즈1.0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약간 마음에 들지 않았던부분이 클래식버전에선 블로그 자체에서 제공하는 리퍼로그를 보면 방문자들의 방문 경로가 확실하게 나타나 있고 봇들의 방문 내역도 숨김없이 보여주는데, 1.0버전에서는 봇들의 방문 내역을 모두 걸러내고 방문자들의 방문 경로또한 자세하게 보여주지 않는 부분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클래식버전에선 방문자가 MSN검색을 통해 블로그를 방문하게되면 어떤 검색어로 검색을 해서 방문을 했는지까지 알 수 있었는데, 현재의 버전에선 단지 ‘MSN검색을 통해 방문했다’라는 정도의 단적인 정보만을 보여줍니다.

봇들이 들락거리는것은 제외하고 방문자 통계를 나타내니 좀 더 현실적인 방문자 통계를 만들 수는 있었지만, 제 경우는 어떤 봇이 내 블로그에 몇번이나 들르는지, 방문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서 내 블로그에 다녀 가는지까지 모두 궁금한 스타일이라 이런 툴을 한번쯤 설치해 보고 싶었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통계(TraceWatch)_ 2
TraceWatch

설치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현재 한글로 메뉴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한국어 언어팩도 만들어져 있고, 메뉴또한 복잡한 구조가 아니라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www.tracewatch.com를 통해 다운로드 하시고 블로그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태터툴즈1.0버전에서 설치시 약간의 팁


제가 태터툴즈 1.0버전에서 설치시 약간 헤멧던 것이 통계를 만들어낼 첫페이지 PHP파일에 TraceWatch의 코드를 삽입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보통의 홈페이지나 클래식버전 태터툴즈의 경우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의 최상위 디렉토리에 있는 ‘index.php’파일에 에디터를 통해 코드를 삽입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태터1.0버전에선 최 상위폴더에 있는 ‘index.php’는 블로그 접속에 관한 내용이 아닌 태터툴즈1.0 최초 설치시 ‘setup.php’로의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코드를 삽입해야하는 파일은 “/도메인/blog”디렉토리에 있는 ‘index.php’파일입니다.

현재 제 블로그에서 잘 작동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접속IP를 통해 국가별 접속통계도 내 주는데, 제 블로그엔 스위스에서 방문한 이도 있군요. 재미있고 유용한 툴입니다^^

*혹시나 도움이 될까해서 TIP카테고리에 설명글을 작성해 두었습니다.
필요하신 분께선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