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파노라마 썬루프 잡소리 제거 작업

차에서 발생하는 사이드미러 소음 제거 작업을 진행하면서 하는 김에 썬루프 잡소리 제거 작업도 함께 진행 했습니다. 작업에 필요한 준비물도 같이 있으니 바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실리콘 윤활제 도포

대부분의 썬루프 잡소리는 주행 하면서 차체가 미세하게 뒤틀릴 때 고무몰딩과 유리가 마찰하면서 발생합니다. 그래서 썬루프가 열려 있을땐 잡소리가 안나지만 닫고 주행할 때 조금씩 찌그덕 거리는 잡음이 납니다. 그 마찰하는 부위에 윤활 스프레이를 뿌려 줍니다.

썬루프를 열고 작업을 준비합니다. 세차를 안해서 쌓여있는 먼지가 창피하네요.

고무몰딩에 분사
고무몰딩에 분사

썬루프를 열고 테두리 고무 부분에 실리콘 윤활 스프레이를 뿌려 줍니다.

썬루프가 닫히는 부분​
썬루프가 닫히는 부분

썬루프가 닫힐 때 맞물리는 부위에도 뿌려 줍니다. 사진에 보이는 초록라인 입니다. 썬루프를 열고 차 실내에서 해당 부위에 스프레이를 분사합니다.

구리스가 없는 마찰 부위도 도포​ 합니다.
구리스가 없는 마찰 부위도 도포 합니다.

디플렉터쪽은 잡소리와 크게 관계는 없지만 썬루프가 닫힐 때 마찰이 일어나는 푸품이라 작업하는 김에 윤활 오일을 뿌려 줍니다.

썬루프가 움직이는 레일쪽엔 구리스가 많이 남아있어서 추가로 분사 하지는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썬루프 열고 닫기를 몇 번 반복하여 도포한 오일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도록 합니다.

작업 주의사항

실리콘 오일 작업을 완료하고 파노라마 썬루프에서 발생하던 잡소리는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록타이트(Loctite) LB 8021
록타이트(Loctite) LB 8021

(쿠팡) LOCTITE 록타이트 LB8021 Silicone Lubricant (실리콘계윤활제) 400ml

썬루프 잡소리제거 작업 같은 고무 부위에 윤활제를 사용할 땐 ‘록타이트(Loctite) LB 8021’ 같은 실리콘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 구리스나 오일을 사용하면 고무가 경화되거나 고무 변형이 일어나 수명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제품 용도와 특징​
제품 용도와 특징

뒷 면의 설명을 살펴보면 용도에 ‘고무 몰딩부의 윤활’, 특징에 ‘고무나 플라스틱에 무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썬루프 고무몰딩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록타이트 LB 8021같은 실리콘 윤활제는 은근히 사용할 곳이 많아서 하나쯤 가지고 있으면 사용할 곳이 많네요.

다음엔 어디에 써먹을지 고민중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