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보드에 ‘코너링램프를 점검하십시오’ 라는 점검 메세지가 표시되기 시작 했습니다. 그래서 직접 코너링램프 교체를 하면서 교체 방법에 대해서 기록 해 봅니다.
목차
코너링램프 종류
전조등은 일반적으로 직선으로 빛을 조사하여 야간에 차량 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여기에 코너링램프는 전방이 아닌 좌/우측 측방에 빛을 조사 해 주는 기능을 해 주는 램프입니다.
코너링램프는 DBL(Dynamic Bending Light), SBL(Static Bending Light)로 형태가 구분 됩니다.
DBL은 램프가 좌/우로 움직여서 차량의 진행 방향으로 빛을 비추어 주는 방식이고, SBL은 좌/우측을 비추는 추가 램프가 장착되어 차량이 좌/우로 움직일 때 이동 방향으로 램프를 켜서 비추어 주는 방식 입니다. 차량 램프에 대해서 더 궁금하다면 적응형, 지능형 전조등과 헤드램프 레벨링에 대한 이야기 글에 잘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LF 쏘나나는 SBL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뉴라이즈에서는 DBL 방식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교체작업 준비물
점검 메세지가 나타나면 코너링램프 전구를 교체 해 주어야 합니다.
준비물은 교체를 위한 H7 규격의 전구만 있으면 됩니다. 교체는 크게 어렵지 않은 작업으로 공구는 필요 없습니다.
보쉬 스탠다드 H7 전조등 헤드라이트 할로겐 전구, 화이트, 2개
저는 양쪽 램프를 모두 교환해야 해서 보쉬 H7전구 2개 세트 제품을 구입 했습니다. 한쪽 전구가 문제가 생겼다면 반대쪽 램프도 수명이 거의 다 되어가는 경우가 많으니 양쪽 모두 교환하는게 편합니다.
좌측 코너링램프 교체
차량 전조등을 살펴보면 코너링램프가 어떤 것인지 금방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저속으로 코너를 돌면 저 위치의 램프가 켜지면서 좌/우측 방향을 밝혀줍니다.
차량 후드를 열어서 코너링램프 교체를 위한 커버를 열어줍니다. 손으로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쉽게 커버가 열립니다.
커버를 연 후 전구에 연결된 소켓을 뽑아 줍니다. 손으로 당기면 쉽게 분리 됩니다.
소켓을 분리하면 전구를 고정하고 있는 고정 클립을 풀어 줍니다. 사진의 화살표 방향으로 누르면서 옆으로 밀어 줍니다. 글로는 설명이 어려운데, 직접 만져보면 어떻게 풀어야 할지 감이 옵니다. 그래도 어렵다면 사진의 화살표 방향을 참고 해 주세요.
램프 고정 클립을 분리 했다면 손으로 전구를 뽑으면 됩니다. 더 이상 고정하는 장치는 없으니 저항 없이 전구가 뽑혀 나올겁니다.
전구를 살펴보니 까맣게 그을려서 수명이 다 되었네요. 미리 구입해 둔 새로운 전구로 교체합니다.
새 전구 장착은 어렵지 않습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 전구 결합
- 고정 클립 장착
- 소켓 결합
- 커버 닫기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전구 뒷면을 보면 동그랗지 않고 한쪽이 각진 모양으로 깍여 있습니다. 이 부분을 잘 맞게 결합 합니다. 전구를 넣는 자리에 모양을 맞춰서 넣어 주세요.
우측 코너링램프 교체
우측 램프도 촤측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좌/우측 위치만 바뀌었을 뿐 동일합니다.
우측에 위치한 코너링램프 커버를 열어 줍니다. 손으로 돌리면 어렵지 않게 열립니다.
소켓을 당겨서 분리 해 줍니다.
램프를 고정하고 있는 클립을 제거 합니다. 누르면서 옆으로 밀어서 제거 합니다.
손으로 교체 할 전구를 꺼내 줍니다.
전구를 꺼내서 살펴보니 우측 램프도 그을린 상태로 수명을 다했습니다. 오른쪽도 새 전구로 교체합니다.
좌측과 마찬가지로 분해의 역순으로 새 전구를 넣고 결합 해 줍니다.
교체 후기
전구를 교체를 완료하고 더 이상 코너링램프 점검 메세지가 나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물론 램프도 잘 작동하여 야간에 주차할 때 좌/우측 방향을 잘 비춰주고 있습니다.
전구 교체를 위한 작업 난이도가 높지 않습니다. 코너링램프 점검 메세지가 나타난다면 직접 교체 작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