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자가 수리. 조이콘 쏠림 현상 해결 방법

닌텐도 스위치의 고질병인 조이콘 아날로그 스틱 쏠림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한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조이콘 쏠림 현상으로 고통받는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제 경우는 조이콘의 A/S 기간이 이미 만료되었습니다. 조이콘 쏠림에 대해서 직접 조치를 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면 새 조이콘을 구매할 마음으로 시도했던 방법들입니다. 아직 조이콘의 정식 보증기간 이내라면 정식 서비스를 이용한 수리 또는 교환을 받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저처럼 정식서비스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임을 알려드립니다.

조이콘 쏠림 현상이란?

아날로그 스틱을 한쪽 방향으로 움직인 후에 스틱을 놓으면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는 상태인 중립 상태로 곧바로 돌아와야 합니다. 그러나 쏠림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된 조이콘의 경우엔 물리적인 스틱은 중립으로 돌아왔으나 내부적인 아날로그 입력값이 스틱의 움직임과는 다르게 중립으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아날로그 스틱을 움직인 후 놓는다.
아날로그 스틱을 움직인 후 놓는다.
정상적인 경우엔 중립으로 바로 복원
정상적인 경우엔 중립으로 바로 복원
쏠림이 발생한 경우 중립으로 복원이 안되거나 늦게 복원된다
쏠림이 발생한 경우 중립으로 복원이 안되거나 늦게 복원된다

내 조이콘이 쏠림현상이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닌텐도 스위치를 켠 후 설정 -> 컨트롤러와 센서 -> 스틱 보정 메뉴에서 첨부한 이미지처럼 테스트해 보면 됩니다. 조이콘을 움직인 후 중앙으로 복귀가 되는지 테스트합니다.

이 현상을 겪어본 사용자라면 아래와 같이 빡치는 경험을 한 번쯤 해 보셨을 겁니다.

홈 화면에서 게임을 선택하려는데 조이콘이 아래로 혼자 움직여 게임 뉴스 아이콘이 실행된 경험!

젤다의 전설을 하다가 잠시 쉬려고 조이콘을 바닥에 두었는데 링크가 스스로 절벽으로 걸어가 떨어진 경험!

이게 다 조이콘 쏠림 때문에 겪게 되는 스트레스입니다.

조이콘의 쏠림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아날로그 스틱 내부에 플라스틱이 마모되면서 발생하는 먼지 또는 외부에서 유입된 먼지 때문에 센서가 오동작하는 것으로 많이 추측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플스패드나 엑박패드, 프로콘에서는 아날로그 스틱 쏠림 현상이 아주 드물게 발생하는 반면, 조이콘은 빈번하게 쏠림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조이콘 아날로그 스틱의 구조적인 문제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BW-100을 사용하는 간단한 해결 방법

접점 부활제 BW-100
접점 부활제 BW-100

가장 많이 알려려있고 손쉽고 간편한 방법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전기 접점 부활제 BW-100을 아날로그 스틱에 분사하여 아날로그 스틱에 문제를 일으키는 이물질을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아날로그 스틱 하단의 고무 커버를 살짝 들어 올리고 그 틈에 분사
아날로그 스틱 하단의 고무 커버를 살짝 들어 올리고 그 틈에 분사

조이콘을 측면에서 자세히 살펴보면 스틱과 본체가 연결되는 부분에 외부의 이물질 유입을 막기 위한 고무 커버가 씌워져 있습니다. 이 부분을 얇은 도구를 사용해 살짝 들어 올린 후 BW-100을 분사하면 됩니다.

BW-100은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조이콘에 분사해도 금방 없어지지만 많은 양을 분사하지 않고 조금만 뿌리도록 합니다. 분사 후 조이콘의 움직임을 체크해 보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조금 더 분사하고 다시 테스트해 보는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자가 수리. 조이콘 쏠림 현상 해결 방법

(쿠팡) BW-100 BW100 닌텐도 조이콘스위치 쏠림현상 예방

BW-100은 쿠팡에서 대략 10,000원 미만의 금액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BW-100만 구매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해서 가장 먼저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 BW-100 한방이면 조이콘의 쏠림 문제가 해결됩니다. 저 역시 이 방법으로 쏠림 문제를 해결했으며 꽤 오랜 시간 문제없이 사용했습니다.

조이콘 아날로그 스틱 교체

BW-100을 사용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어느 순간부터 BW-100을 사용하여 세척해도 지속적으로 조이콘 쏠림 문제가 발생하여 마지막 방법으로 아날로그 스틱을 교체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용 아날로그 스틱은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교체용 아날로그 스틱
교체용 아날로그 스틱
사진의 빈자리에 있던 PH-00 규격 십자 드라이버
사진의 빈자리에 있던 PH-00 규격 십자 드라이버
사진의 빈자리에 있던 삼각 드라이버 2.0 사이즈
사진의 빈자리에 있던 삼각 드라이버 2.0 사이즈

교체를 위한 준비물

  • 교체용 아날로그 스틱
  • 십자 드라이버 (PH-00 규격)
  • 삼각 드라이버 (삼각 2.0 규격)

참고를 위해 제가 사용한 부품과 드라이버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아날로그 스틱은 좌/우 별도의 구분은 없으며 교체하려는 조이콘의 개수만큼 준비합니다.

저는 조이콘 2쌍을 교체하기 위해 4개를 준비했습니다. 드라이버는 제가 가지고 있는 드라이버 비트 세트에 표시된 규격으로 설명을 하였는데, 사진에 빨간 네모 칸 안의 비어있는 비트가 제가 사용한 드라이버들입니다. 분해를 위해선 특이한 삼각 드라이버가 필요한데, 이미지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드라이버입니다. 벤츠의 삼각별 로고 중앙에 있는 삼각 모양이랑 비슷합니다.

교체용 조이콘 스틱
조이콘 스틱 교체 키트

(쿠팡)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수리 키트 버튼 자가수리

삼각 드라이버 등의 특이한 형태의 전용 공구가 없는 경우엔 위의 링크에서 조이콘 스틱 부품과 함께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외 직구를 하면 더 저렴한 가격에 부품을 구매할 수 있으나 배송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조이콘 스틱은 국내 쇼핑몰에서 구입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배송에 두 달이 걸리는걸 경험 해 보니 그냥 국내에서 배송이 빠른 제품을 사는게 낫겠더군요.

오른쪽 조이콘

삼각 드라이버 사용
삼각 드라이버 사용

삼각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표시된 4곳의 나사를 풀고 커버를 열어줍니다. 다음 사진을 참고하여 연결된 필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연결 필름의 위치를 확인하고 여는 것을 진행하면 됩니다.

배터리 분리
배터리 분리

배터리를 떼어줍니다. 배터리는 양면 테이프로 고정되어 있어서 힘으로 떼어낼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휘어지거나 충격을 받으면 폭발 우려가 있으므로 조심조심 작업해야 합니다.

십자 드라이버 사용
십자 드라이버 사용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된 2개의 나사를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풀어줍니다. 두 개의 나사를 풀고 덮개를 열어줍니다.

십자드라이버로 아날로그 스틱 고정 나사 제거
십자드라이버로 아날로그 스틱 고정 나사 제거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해 아날로그 스틱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풀어줍니다. 아날로그 스틱과 본체가 연결된 필름 케이블을 본체에서 떼어내면 기존에 장착되어있는 아날로그 스틱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교체할 아날로그 스틱을 결합하고 나사를 결합해 고정한 다음 필름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필름 케이블이 원래 있던 케이블처럼 완벽하게 들어가지는 않는데, 적당히 고정되어도 아날로그 스틱 작동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무조건 조립하지 말고 닌텐도 스위치 본체와 연결하여 “스틱 보정” 메뉴에 접속하여 아날로그 스틱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 후에 조립을 진행하면 좋습니다.

왼쪽 조이콘

삼각 드라이버 사용
삼각 드라이버 사용

빨간 동그라미 네 곳을 삼각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나사를 풀어줍니다. 연결 필름의 위치를 고려하여 조심스럽게 커버를 열어줍니다.

배터리를 분리하면 나사 위치가 보입니다.
배터리를 분리하면 나사 위치가 보입니다.

커버를 열고 나서 중앙에 보이는 배터리도 떼어줍니다. 배터리는 양면테이프로 붙어있기 때문에 힘을 줘서 살살 들어 올리면 어렵지 않게 뗄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휘거나 충격을 받으면 폭발 위험이 있음으로 조심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배터리를 분리하고 나서 위 사진의 동그라미 위치에 있는 나사를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해 풀어줍니다. 배터리를 위에 표시한 동그라미는 배터리를 분리하고 나면 해당 위치에 나가사 보입니다.

초록생 동그라미의 나사를 먼저 제거합니다.
초록생 동그라미의 나사를 먼저 제거합니다.

사진에 표시한 초록색 동그라미의 나사를 먼저 제거합니다. 그래야 조이콘이 고정되어있는 빨간 동그라미의 나사를 분리하기가 쉽습니다. 초록색 동그라미의 나사를 풀지 않으면 조이콘을 고정하는 나사를 필름이 가리게 됩니다.

나사를 모두 제거한 다음에는 조이콘에 연결된 필름을 본체에서 뽑고 아날로그 스틱 모듈을 떼어내 주면 됩니다. 새 조이콘을 결합하면 본체에 필름 케이블을 연결해 줘야 하는데, 제 경우엔 원래 있던 아날로그 스틱의 필름처럼 꽉 끼워지질 않았습니다. 필름 케이블이 어느 정도 끼워졌다 느껴지면 그대로 조립합니다. 완벽하게 끼워지지는 않았지만 작동하는 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아날로그 스틱 점검

스틱 보정 기능을 이용해 아날로그 스틱 테스트
스틱 보정 기능을 이용해 아날로그 스틱 테스트

닌텐도 스위치를 켠 후 설정 -> 컨트롤러와 센서 -> 스틱 보정 메뉴에 들어가면 왼쪽, 오른쪽 아날로그 스틱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스틱을 교체한 후에 스틱 보정 메뉴에 들어가서 아날로그 스틱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만약 아날로그 스틱의 움직이는 범위가 좁다거나 완벽하게 동작하지 않으면 아날로그 스틱을 연결하는 필름이 잘 연결되지 않았거나 교체한 아날로그 스틱이 불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 경우엔 스위치를 처음 구매했을 때처럼 완벽하게 작동해서 만족감이 높았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닌텐도 스위치의 보증 서비스 기간이 남아 있다면 정식 서비스를 이용해 조치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조이콘의 쏠림 현상을 해결할 때 오히려 고장 나거나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