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바스크립트와 자바. 대체 어떤 연관성이?

단순 명료하게 결론부터 말하자면 자바스크립트와 자바는 큰 연관은 없습니다. 이건 마치 인도네시아와 인도의 차이와 같습니다. 단지 이름만 비슷할 뿐입니다.

자바(Java)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하필이면 같은 JAVA라는 이름이 붙어있어서 같은 계열 언어라고 생각되곤 하는데 사실상 자바스크립트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단지 자바와 구문(syntax)이 비슷해서라고 한다. 그러므로 이름과 구문이 닮은 것 외에는 선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개발된 언어인 자바와는 관련성이 없다고 한다. 객체 모델의 관련성이 없는 데다 상당 부분 호환이 되질 않는다. 자바스크립트는 본래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 코퍼레이션에서 라이브스크립트(LiveScript)라는 이름으로 개발되었다가 최종적으로 자바스크립트라는 이름이 붙었다.

스크립트(Script)란??

여기쯤에서 궁금한 게 도대체 스크립트란 무엇인가이다. 나 역시 정확한 정의를 잘 알고 있지 못했기에 웹사이트를 검색해 보았다. 스크립트란 컴퓨터 프로세서나 컴파일러에 의해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서 번역되거나 수행되는 프로그램이나 명령어의 나열이라고 한다. 즉, 독자적인 프로그램으로 동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프로그램 안에서 동작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지도 모르겠다.

JSP(Java Server Page)와 자바스크립트는?

자바에서 나온 스크립트언어로는 JSP가 있다. 그렇다면 JSP와 자바스크립트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해진다. 둘 다 스크립트언어이긴 하지만, 사용처가 전혀 다르다. JSP는 Java Server Page라는 단어 그대로 서버에서 동작하는 스크립트이다. 그에 반해 자바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가 지원되는 브라우저(클라이언트) 안에서 동작하는 스크립트이다. 자바가 동작하는 브라우저는 넷스케이프 3.0 이상, 인터넷 익스플로러 3.0 이상부터 지원이 된다. 요즘 사용하는 대부분의 브라우저들에서 작동한다.

인터넷을 헤매면서 이것저것 궁금했던 것들을 주워 모아보았다. 자바스크립트가 자바와는 연관이 적다는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이름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둘의 차이를 물어오는 질문에 아는 지식이 적어 제대로 대답하지 못한 적이 많았었다. 이번 조사(?)로 인해 둘의 차이를 확실하게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ㅋ

일단, 웹에서 자료를 모아서 궁금한 내용을 정리 해 보았으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무언가 틀린 내용을 적었다면 댓글로 바로잡아 주셨으면 좋겠네요.


참고:

위키피디아 – 자바스크립트

[텀즈]스크립트


8 개의 댓글

  1. 어쩐지…
    비슷하면서도 너무나도 다른 이유가 이것이였군요.
    자바한테 미안해지네요 ( 자바 스크립트를 무지 싫어하는데 그게 그녀석인줄 알았거든요 ^^; )

    1. 저도 처음엔 그놈이 그놈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동명이인이었더라구요.

      그래서 좀 더 자료를 찾아보았어요^^ㅋ

  2. 자바 스크립트는 자바를 토대로 해서 웹에 사용할 수 있게 다른방식으로 코딩하는거라고 생각했는데..
    ..얼른 자바쪽에 눈을 떠야겠군요 -_-;;

    1. 자바스크립트도 웹에서 많이 사용되니 익혀두면 쓸모가 많을껍니다^^ㅋ

      하지만… 자바와는 다르다는거~ ㅎㅎ

    1. 저도 요즘 글쓰기가 힘드네요….;;
      덕분에 저도 요즘 하루에 한 개 블로그에 글쓰기가 잘 지켜지지 못하고 있어요…ㅜㅜ

      블로그 슬럼프인가봐요..;;;

  3. 예전에 친구가 java와 javascript 차이를 물어볼때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무척 난감했는데…
    그때를 생각나게 하시네요..
    잘 지내시나요??ㅋㅋㅋㅋ
    요새 일이 많아서 자주는 못들립니다…
    날씨가 추워지네요..감기 조심하세요..

    1. 사실 저도 비슷한 상황에서 제대로된 설명을 못했었거든요. 그래서 생각난김에 블로그에 한번 정리를 해 본것이구요^^

      사실 전 가끔 kose님 블로그에 들르는데..ㅎㅎ
      바쁘신 일이 끝나고 여유있어 지셨을때 블로그에 재미있고 좋은 글 부탁드릴게요^^ㅋ
      kose님도 감기 조심하세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