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크/마티즈 크리에이티브 고장으로 창문이 안올라갈 때 긴급 조치

자동차 운전석 창문이 고장나서 창문을 닫을 수 없는 난감한 일이 발생 했습니다. 당장 오늘 밤 비소식이 있는데 창문을 열어논채 주차 해 놓을수도 없어서 어찌해야할지 당황스럽습니다.

날이 맑았을 때 찍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날이 맑았을 때 찍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운전석 파워윈도우 퓨즈가 문제일 수 있다.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웹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운전석 파워윈도우 모터가 고장났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비소에 차를 맡겨야 하는데 시간이 늦어서 제가 조치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운전석 파워윈도우 퓨즈가 끊어져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문제라면 제가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퓨즈박스에서 파워윈도우 퓨즈를 찾아서 새 퓨즈로 교체 해 주면 되니까요. 보통 퓨즈박스에 예비 퓨즈가 있으니 부품을 사러가지 않아도 됩니다.

운전석 파워윈도우 퓨즈 교체

자동차에는 두 곳의 퓨즈박스가 있습니다.

  • 차량의 본네트 안
  • 운전석 하단

우리가 확인해야 하는 운전석 파워윈도우 퓨즈가 어느 퓨즈박스에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퓨즈박스 커버에 어떤 퓨즈들이 있는지 쓰여있어서 직접 열어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직접 열지 않아도 차량 매뉴얼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메뉴얼을 먼저 확인 해 봅니다.

실내 퓨즈박스​ 구성
실내 퓨즈박스 구성
엔진룸 퓨즈박스​ 구성
엔진룸 퓨즈박스 구성

실내 퓨즈박스에 “앞좌석 파워윈도우(30A)”가 확인됩니다. 30A 규격의 예비퓨즈는 엔진룸 퓨즈박스에 있으니 결국 퓨즈박스 두 곳을 모두 열어봐야 하는군요.

엔진룸 퓨즈박스​ 위치
엔진룸 퓨즈박스 위치

엔진룸 퓨즈박스를 열어서 30A 규격의 예비 퓨즈를 확보합니다. 엔진룸 퓨즈박스는 배터리 우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퓨즈를 뽑을땐 퓨즈뽑개를 활용​
퓨즈를 뽑을땐 퓨즈뽑개를 활용

퓨즈는 손으로 뽑기가 매우 어려우니 엔진룸 퓨즈박스에 있는 퓨즈뽑개를 사용하여 빼냅니다. 퓨즈박스에는 퓨즈뽑개라는 하얀색 집게가 들어있습니다.

실내 퓨즈박스는 운전석 하단에
실내 퓨즈박스는 운전석 하단에

실내 퓨즈박스는 운전석 좌측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커버를 열면 퓨즈 교체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으나 커버가 쉽게 열리는 구조가 아닌 관계로 운전석 바닥에 누워서 작업하기로 합니다.

실내 퓨즈박스 위치​
실내 퓨즈박스 위치

퓨즈뽑개를 이용하여 운전석 파워윈도우 퓨즈를 뽑아서 예비퓨즈로 교체 해 줍니다.

퓨즈를 교체해도 운전석 창문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퓨즈 문제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퓨즈를 눈으로 봤을때도 끊어져있거나 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겠네요.

운전석 문 때리기

다시 인터넷을 검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유튜브의 한 영상을 보게됩니다.

파워윈도우가 갑자기 올라가지 않을 때 대처

‘아… 이게 설마 될까?’라는 의구심이 들었지만 급한 상황이니 영상의 방법을 시도 해 봅니다.

영상의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운전석 파워윈도우 스위치를 작동​
운전석 파워윈도우 스위치를 작동

운전석 파워윈도우 스위치를 손가락으로 당겨서 닫힘으로 작동시킵니다. 물론 작동하지 않습니다.

도어트림에 충격을 가합니다.​
도어트림에 충격을 가합니다.

운전석 파워윈도우 작동 스위치를 당긴 상태에서 반대 손으로 도어트림을 때립니다.

이게 된다고?!​
이게 된다고?!

그동안 작동하지 않던 운전석 창문이 닫힙니다.

아마도 내부의 모터 등의 부품이 충격을 받으면서 갑작스럽게 작동되기 시작한 것 같은데요. 일단 됩니다. 이 방법으로 해결 했습니다.


퓨즈 교체와 문 때리기(?)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정비소에서 부품 교체등의 정확한 정비를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다소 황당하지만 어쨌든 해결되는 방법으로 운전석 창문이 동작하게되어 기분좋게 차 문을 닫고 집으로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