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2 마지막 버전 2.7.18공개


Python

파이썬 2의 마지막 버전이 공개되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Python 2.7.18 버전을 마지막으로 이제부턴 파이썬 3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Python 2.7.18, the last release of Python 2 (Monday, April 20, 2020)

(ZDNet) 파이썬2 마지막 버전 공개…3.0 전환 필요

내가 겪은 파이썬2와 3의 혼란

처음 파이썬에 관심을 가졌을 때 인터넷에 참고한 소스들이 내 PC에서는 작동을 하지 않아서 한참 고민을 했었습니다. 분명 오타 없이 정확하게 코드를 작성했는데…

한참 헤매고 나서야 참고하려던 소스는 파이썬 2이고 내 PC에 설치한 파이썬은 파이썬 3이었기에 작동하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원래 자바 개발을 주로 했기 때문에 파이썬의 이 같은 정책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자바는 자바 7로 작성한 코드라고 해서 JDK8로 꾸며놓은 개발 환경에서 작동하지 않는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거든요. 간혹 일부 문제가 생길 수는 있으나 파이썬 2와 파이썬 3처럼 아예 호환성이 없지는 않거든요.

Django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보려고 인터넷에 공개된 튜토리얼을 보면서 파이썬을 공부하면서 결국 개발 환경을 파이썬 2.7로 맞추고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제가 필요한 라이브러리가 파이썬 3으로 작성된 버전이 없는 경우도 많았고요.

이제는 파이썬 3을 사용해야 할 때

지금 새로 작성해야 하는 파이썬 코드가 있다면 파이썬 3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대부분의 라이브러리가 파이썬3으로 제공이 됩니다.

저도 요즘 공부 겸 간단하게 만들고 있는 토이 프로젝트도 파이썬 3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Flask를 이용해서 파이썬 3으로 개발을 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튜토리얼도 파이썬 3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는 것 들이고 많이 편리해졌습니다.

게다가 공식적으로 파이썬 2의 마지막 버전을 발표했고, 파이썬 3에 집중한다고 하니 더 고민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이제는 파이썬 3을 사용해야 할 때!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