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LF 쏘나타 사이드미러 소리 문제 해결 방법

언젠가 부터 차를 타면 사이드미러 소리가 신경쓰이기 시작했습니다. 펼치거나 접을 때 “끼리릭” 소리가 나네요.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겠지 생각했지만 소리가 없어지지 않아서 직접 해결하기로 합니다.

사이드미러 소리 해결 준비물

사이드미러가 열리고 접힐 때 플라스틱 부품이 마찰하는 소리라고 판단하여 실리콘 윤활 스프레이를 준비 했습니다.

록타이트(Loctite) LB 8021은 순간접착제로 유명한 록타이트사에서 나온 실리콘 윤활 스프레이 입니다.

록타이트 LB 8021 실리콘 윤활 스프레이
록타이트 LB 8021 실리콘 윤활 스프레이

(쿠팡) LOCTITE 록타이트 LB8021 Silicone Lubricant (실리콘계윤활제) 400ml

록타이트 LB 8021 특징 및 용도​
록타이트 LB 8021 특징 및 용도

원래 자동차 창문을 내리고 올릴때 마찰 소리가 날 때 이 윤활 스프레이를 창틀에 뿌려주면 직빵이라고 해서 구입해 둔 제품이었습니다. 썬루프에서 소음 발생 시에도 효과가 있다기에 거기도 사용 하고요. 플라스틱이나 고무에 사용 가능한 제품입니다.

소음 제거 작업 시작

노즐을 접으면 넓게 분사
노즐을 접으면 넓게 분사
노즐을 세우면 집중 분사
노즐을 세우면 집중 분사

분사구에 노즐이 붙어 있어서 사용 및 관리가 수월합니다.

준비한 스프레이를 사용하기 쉽게 노즐을 세워 줍니다. 분사구가 노즐 일체형 이라서 노즐을 세우기만 하면 좁은 틈새에 분사 할 준비가 됩니다.

사이드미러에 보이는 틈마다 꼼꼼히 분사 해 줍니다.

사이드미러 접은 상태의 틈
사이드미러 접은 상태의 틈
사이드 미러 접은 상태 하단
사이드 미러 접은 상태 하단
사이드미러 접은 상태 안쪽
사이드미러 접은 상태 안쪽
폈을때 보이는 틈
폈을때 보이는 틈

사이드미러를 접고 가동되는 부위의 틈새에 실리콘 윤활 스프레이를 분사 해 줍니다. 접은 상태, 편 상태에서 보이는 틈 속에 노즐로 분사 해 줍니다.

처음 분사 후 사이드미러를 접었다 폈다 반복 해 줍니다. 그래도 여전히 “끼리릭” 소리가 납니다. 처음 보다 소리가 작아진 것 같지만 여전히 소리가 납니다.

사이드미러를 접었다 펴기를 반복하며 몇 번 더 분사 해 줍니다. 어느 순간 사이드미러 소리가 줄어들다 소리가 사라집니다. 시간을 내서 작업한 것에 보람이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실리콘 오일 스프레이가 분사 되면서 차에 묻은 흔적들을 닦아내고 정리 합니다.

소음 제거를 위해 윤활 작업을 할 때에는 절대 WD-40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WD-40은 윤활 기능보다 세척 기능이 강하기 때문에 오히려 사이드미러 틈 사이에 있는 윤활을 위한 오일을 모두 녹여냅니다. 그리고 금방 증발을 하기 때문에 윤활 기능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WD-40으로 세척 후에는 꼭 윤활을 위한 오일을 추가로 도포 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플라스틱의 화학성분에 따라 WD-40에 녹는 경우도 있으므로 플라스틱이나 고무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록타이트 LB 8021 사용을 추천합니다. 우리의 자동차는 소중하니까요.

사이드미러 소리 진짜 원인

사이드미러 소음 제거 작업을 마치고 뒤늦게 인터넷을 검색하다 DIYMASYER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소음의 원인을 발견 했습니다. 영상에서 소개하는 증상은 딱 제 상황과 일치 했습니다.

비스듬하게 접히는 차량에서 빈번한 사이드미러 소리 문제
비스듬하게 접히는 차량에서 빈번한 사이드미러 소리 문제

DIYMASTER 유튜브에 의하면 LF 쏘나타 처럼 사이드미러가 비스듬하게 접히는 차량들에서 사이드미러 소음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비가 오면 빗물과 함께 이물질들이 사진의 화살표 방향으로 흘러내려서 구동 부위에 쌓이면서 소음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네요.

해결 방법은 “반대로 꺽어라​“
해결 방법은 “반대로 꺽어라“

DIYMASTER에서 제시하는 소음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진처럼 사이드미러를 반대방향으로 꺽어라.
  2. 리모컨을 이용해 사이드미러를 접는다.
  3. 사이드미러가 제 자리를 찾을 때 까지 리모컨으로 접고 펴기를 반복한다.

손으로 사이드미러를 반대 방향으로 꺽으면 고장이 날 것 같지만 내부에는 저렇게 동작해도 고장이 나지 않는 구조로 되어있다고 합니다.

사이드미러가 평소때 구동되지 않는 범위까지 강제로 구동하게 되면서 구동부에 쌓여있던 이물질들이 밀려나서 소음 사라지는게 아닌가 추측됩니다.

다만, 이 방법으로 사이드러를 반대로 꺽었다가 완전히 고장이 났다는 자동차 커뮤니티의 사례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고민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소음 문제를 해결하고 나서

돈을 안들이고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는데 저는 그걸 늦게 알았네요.

일단 유튜브에서 소개하는 방법 말고도 실리콘 오일 스프레이를 분사 해 주는 방법도 확실히 소음 제거가 됩니다.

자동차 잠금 장치도 부드럽게 동작하라고 분사​
자동차 잠금 장치도 부드럽게 동작하라고 분사

(쿠팡) LOCTITE 록타이트 LB8021 Silicone Lubricant (실리콘계윤활제) 400ml

록타이트 LB 8021을 가지고 나온김에 몇 가지 작업을 더 해 줬습니다. 자동차 문 마다 잠금장치 부위에 부려주어 윤활작용을 더 돕도록 하였고, 운행중에 썬루프쪽에서 찌그덕 거리는 소음이 생겨서 썬루프 소음 제거 작업도 시작 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4 개의 댓글

    1. 저도 동일한 경험 있어서 바로 적용해 봤습니다~
      윤활유로는 바로 안되고 WD40으로 녹슨때 세척 후 다이소에서 윤활유 사서 뿌려주니 바로 조용해지더라구요~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