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사용하던 에어팟 1세대 이어폰의 배터리 수명이 다 되어서 에어팟 배터리 교체 방법에 대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충전 케이스는 아직 상태가 좋은데 귀에 꽂는 에어팟 유닛이 완충을 해도 10분 정도밖에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2년 조금 넘게 사용하니 배터리 수명이 다 한것 같습니다.
목차
애플 공식 배터리 서비스 프로그램
제일 먼저 찾아본 방법은 애플 공식 배터리 교체 서비스 였습니다.
애플 공식 서비스에서는 에어팟 유닛의 배터리 교체가 아닌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1대1 교환 방식입니다.
현재일 기준 각 유닛은 59,000원, 충전 케이스도 59,000원 입니다.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이거나 보증 기간이 지나지 않은 경우엔 AirPods나 충전 케이스의 배터리 효율이 80% 이하라면 무상 교체를 해 주는 것 같습니다.
양쪽 에어팟 교체 서비스를 받으면 무려 118,000원 입니다. 이 정도면 고민이 많이 되는 가격입니다.
조금 더 보태서 에어팟 2세대를 새로 구입 하거나 2세대 미개봉 제품을 살 수 있는 가격 이거든요.
에어팟 배터리 자가교체 방법
공식 서비스는 생각보다 비용이 비싸서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 시작 했습니다.
그러던 중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10,000원 정도에 판매되는 에어팟 교체용 배터리를 보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배터리도 자가 교체도 해 본적이 있어서 배터리 자가교체는 자신 있었습니다.
게다가 공식 서비스 비용이 약 120,000원 정도인데 10,000원 정도의 금액으로 에어팟을 살릴 수 있다니, 도전해볼 가치가 있어 보였습니다.
에어팟 분해 방법
How to Replace Your AirPods’ Battery VIDEO 사이트에서 배터리 자가교체 방법에 대한 REWA Technology라는 유튜브 영상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재생하며 에어팟 배터리 교체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에어팟이 분해 방법이 어려워서 수리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어떻게 분해/교체를 진행하는지 궁금했습니다.
대략적인 분해 진행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히팅건을 이용해서 에어팟 하단을 가열합니다.
2. 히팅건으로 하단커버의 접착제의 접착력이 떨어졌다면 손톱을 이용하여 커버를 엽니다.
3. 커버가 열리면 인두를 이용하여 배터리에 붙어있는 단자를 분리합니다.
4. 배터리를 핀셋을 이용하여 꺼냅니다.
사실, 3번째 순서인 인두를 이용하여 배터리에 붙어있는 단자를 가열하고 떼어내는 장면부터 자가 교체에 대한 마음을 접었습니다.
일단 영상에서 처럼 에어팟 몸통에 정교하게 밀어넣어 작업할 수 있는 정밀 인두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영상으로 봐도 아이폰 배터리 교체와는 다른 차원의 작업 난이도가 느껴졌습니다.
최종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 장바구니에 넣었던 에어팟 교체용 배터리를 삭제 했습니다. 그리고 에어팟 미개봉 제품 판매글을 검색하고 있습니다.
전문 도구를 가지고 있으며 정교한 작업에 자신있는 금손을 가진 분이라면 첨부된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서 자가교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일단 저는 아닙니다. ㅠㅠ
2021.10.15 Update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